개인사업자의 경우 통장명의가 같다면 사업자 통장이 아니더라도 사업용 통장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당연히 통장들을 계획없이, 구분없이 이용할 경우 추후 세무처리에 어려움을 겪을수 있으니 용도에 따라 통장을 분리시켜두는게 훨씬 관리하기도 편하고 세무처리에도 쉽게 구분되어 활용도를 높일수 있습니다.
해외 구매대행 사업은 크게 두가지로 분리하면 좋습니다.
첫번째, 매입전용통장(실제 해외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비용처리- 신용카드와 연계된 통장)
두번째, 배송대행지 전용통장(배송대행지 이용시 결재 통장)
첫번째의 매입 전용 통장은 고객제픔을 해외에서 대신 구입/구매할 때만 사용하는 통장을 말합니다. 해당 통장은 수입통장(사업을 영위해서 벌어들이는 금액/결재 받는 통장)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비용부문입니다. 이통장은 해외구매대행 제품 구매내역만 남겨두어야 추후 세무 처리 시 좀 더 편안하게 진행 할수 있습니다.
두번째의 배송대행지 전용통장은 배송대행지 비용만 쓰는 통장을 말합니다. 만약 첫번째와 두번째 통장을 별도로 구분해서 발행하기가 귀찮다면 함께써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할것은 사업에 이용하는 통자에 사업 외 비용들이 들어가면 세무처리시 불편함을 겪게 되므로 꼭 사업용 통장은 사업에만 쓰시실 추천합니다.
정리하면
사업전용 통장 분리
AA) 매입(구매) 전용 통장
해외 제품 구매시 사용
매출통장(수입 통장)으로 활용 가능
사업외 사용 불가
BB) 해외 배송비 전용
배송대행지 이용 비용 지출시 사용
사업외 사용 불가
개인사업자 통장 개설관련, 본인의 주거래 은행을 통해 발급받기를 추천드린다. 본인의 주거래 은행일수록 발급받기도 쉽고 금리등 여러가지 혜택이 신규 발급은행보다는 유리하다.
참고로 내가 개설한 신한은행 주거래 SOHO 사업자 통장 개설 절차를 살펴보자.
신한은행 웹(SOL)로 개설을 해도 되지만 절차가 복잡하고 부기명 서비스(거래시 계좌이름 뒤에 상호명이 나오는 서비스)가 되지 않아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서 발급받기를 추천한다.
쏠(SOL) 앱을 다운받은 후 먼저 신한은행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를 발급하고 FATCA(팩카, 해외금융계좌신고) 는 미리 인증을 받아놓으면 편리하다.
가까운 신한은행 지점을 방문 후 사업자전용 SOHO 창구에서 발급 신청을 한다.
준비물은 대표자 본인 신분증과 사업자 등록증, 미리 휴대폰에 받아놓은 쏠(SOL)앱 등입니다.
신한은행 주거래 SOHO 사업자 통장는 3가지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첫번째로 한도계좌, 두번째 한도계좌(증액), 세번째 일반계좌로 넘어간다.
처음계좌계설은 당연히 매출이 없으므로 한도계좌로 발급이 된다. 추후 전자세금 계산서, 매출 증비자료등이 있으면 두번째 한도계좌(증액)으로 변경 가능하다.
발급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중 부기명(이체시 적히는 이름) 서비스를 확인해야하는데 개인 부기명(내이름에 전부 표기)과 계좌 부기명(특정 계좌에만 표기)으로 나뉜다. 이때 반드시 계좌 부기명으로 해야 추후 이체시 사업자 통장에서 특정계좌에만 표기될수 있다.
추후 통장을 발급받은 후 통장과 연계해서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본인의 사용도에 따라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를 발급하면 된다. 기타 우대조건 및 우대내용은 신한은행 홈페이지를 참고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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